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별 형성의 장관

by 레드썸 2022. 3. 5.

유럽 남부 천문대는 우리 은하 남부에 있는 NGC 3603과 NGC 3576의 극적인 항성 생성 영역을 포착했습니다.

항성의 장관을 이루는 풍경입니다.

별항성생성

항성 생성 지역 발견

칠레에 있는 유럽남방천문대(ESO) 라 실라 천문대의 광시야 이미 저가 촬영한 이 이미지는 우리 은하 남부에 있는 두 개의 극적인 항성 생성 지역을 보여줍니다. 왼쪽의 첫 번째 성단은 2만 광년 떨어진 우리 은하의 용골자리-사기타리우스 나선팔에 위치한 성단 NGC 3603에 의해 지배되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두 번째 천체는 NGC 3576으로 알려진 빛나는 가스 구름의 집합으로 지구에서 절반 정도밖에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NGC 3603은 밝은 성단이며 지금까지 우리 은하에서 발견된 가장 무거운 별들의 밀집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심에는 HD 97950으로 알려진 울프-레이에 다중 성계가 놓여 있습니다. 울프-레이에 별은 항성 진화의 발전 단계에 있으며 태양 질량의 약 20배에서 시작됩니다.

 

이렇게 큰 질량에도 불구하고, 울프-레이에 별들은 강한 항성풍으로 인해 상당한 양의 물질을 방출하는데, 이 항성풍은 별의 표면 물질을 시간당 수백만 킬로미터의 속도로 우주로 날려 보내는 우주적 규모의 충돌 식단입니다. NGC 3603은 별이 활발하게 생성되는 지역에 있습니다.

 

별들은 주로 시야에서 가려진 어둡고 먼지투성이의 우주에서 태어나지만, 어린 별들이 점차 빛나고 주변의 물질 고치를 없애기 시작하면서, 그들은 HII 영역이라고 알려진 주변 물질에서 빛나는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HII 영역은 밝고 뜨거운 젊은 별과 수소 가스 구름의 상호 작용으로 빛납니다. HII 영역은 지름이 수백 광년이고 NGC 3603을 둘러싸고 있는 영역은 우리 은하에서 가장 무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존 허셜은 1834년 3월 14일 케이프타운 근처에서 남쪽 하늘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3년간의 탐험 기간 동안 이 성단을 처음 관측했습니다. 그는 이 별을 놀라운 천체로 묘사했고 구상성 단일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래의 연구는 이 성단이 오래된 구상 성단이 아니라 알려진 가장 부유한 산개성단 중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진의 오른쪽에 있는 NGC 3576도 우리 은하의 용골자리-사기타리우스 나선팔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행성은 NGC 3603보다 훨씬 가깝지만, 하늘에서 그 옆에 나타납니다. NGC 3576은 양 뿔을 닮은 두 개의 거대한 곡선 천체로 유명합니다. 이 이상한 필라멘트는 성운의 중심 영역 내에 있는 뜨겁고 젊은 별에서 불어오는 항성풍으로 인해 먼지와 가스가 수백 광년에 걸쳐 바깥쪽으로 날아가게 됩니다.

 

보크 구상체라고 알려진 어두운 실루엣이 있는 두 지역도 이 거대한 성운 복합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성운 꼭대기 근처의 이 검은 구름은 미래에 새로운 별이 형성될 수 있는 잠재적인 장소를 제공합니다. 존 허셜은 1834년에 NGC 3576을 발견했는데, 이는 영국 천문학자에게 특히 생산적이고 시각적으로 보람 있는 해였습니다.

 

스미스 구름의 궤적

블랙홀의 징후

은하수 별들의 속도

댓글